수강신청
에스넷직업능력개발원의 수강신청안내입니다.
전체교육과목
>수강신청
>전체교육과목
- 과목명 광고학
- 정가 150,000원
- 학점 3학점
- * 수료 시 학점인정 전공/자격증
- 학사 경영학 전공
- 전문학사
수업개요 |
광고는 마케팅믹스 중 하나인 촉진에 포함되는 부분으로써 마케팅 프로세스에 대한 기본 이론을 정립하고, 나아가 광고에 대한 이론들을 배운다. 또한 광고 제작방법(광고카피, 레이아웃, 크리에이티브 등), 매체(방송매체, 인쇄매체 등)특성 및 활용방법, 광고에 대한 소비자심리(지각, 인지, 태도, 감정 등)를 구체적으로 배움으로써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인다. 이를 바탕으로 광고와 관련된 다양한 사례들을 분석하고, 더 나아가 실무에 사용될 수 있는 광고 제작을 할 수 있다. |
수업목표 |
1. 광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 2.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소비자 심리에 대하여 분석할 수 있다. 3. 다양한 광고제작 및 전략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. 4. 광고 크리에이티브 개발을 위한 전략과 아이디어 발상법을 활용할 수 있다. 5. 다양한 매체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실무에 맞는 매체 활용법을 적용할 수 있다. |
주교재 |
- 교재명광고학개론(2015,2018)
- 저자김봉현 외
- 출판사한경사
-
상세보기
|
부교재 |
- 교재명광고론(2015,2018)
- 저자이희복
- 출판사한경사
-
상세보기
- 교재명광고론-통합적광고(2009,2018)
- 저자이두희
- 출판사박영사
-
상세보기
|
주차 |
차시 |
학습내용 |
학습자료 |
1주 |
1차시 |
광고의 개념1
|
|
2차시 |
광고의 개념2
|
|
2주 |
3차시 |
광고산업의 개요 1
|
|
4차시 |
광고산업의 개요 2
|
|
3주 |
5차시 |
광고와 사회 1
|
|
6차시 |
광고와 사회 2
|
|
4주 |
7차시 |
마케팅의 기본개념 1
|
|
8차시 |
마케팅의 기본개념 2
|
|
5주 |
9차시 |
소비자심리의 이해 1
|
토론 |
10차시 |
소비자심리의 이해 2
|
토론 |
6주 |
11차시 |
광고전략의 수립 1
|
|
12차시 |
광고전략의 수립 2
|
|
7주 |
13차시 |
크리에이티브 전략과 광고제작 1
|
|
14차시 |
크리에이티브 전략과 광고제작 2
|
|
8주 |
15차시 |
중간고사
|
시험 |
9주 |
17차시 |
크리에이티브의 표현 1
|
과제 |
18차시 |
크리에이티브의 표현 2
|
과제 |
10주 |
19차시 |
아이디어 발상법 1
|
|
20차시 |
아이디어 발상법 2
|
|
11주 |
21차시 |
인쇄매체 및 전파매체 1
|
퀴즈 |
22차시 |
인쇄매체 및 전파매체 2
|
퀴즈 |
12주 |
23차시 |
디지털, 옥외 및 기타 매체 1
|
|
24차시 |
디지털, 옥외 및 기타 매체 2
|
|
13주 |
25차시 |
광고매체의 전략적 활용 1
|
|
26차시 |
광고매체의 전략적 활용 2
|
|
14주 |
27차시 |
광고모델 전략 1
|
|
28차시 |
광고모델 전략 2
|
|
15주 |
29차시 |
기말고사
|
시험 |